중국의 4대 미녀를 ‘침어낙안, 폐월수화’로 요약하다

閉月羞花之貌,沉魚落雁之容


고대중국에서는 4대 미녀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서시(西施), 왕소군(王昭君), 초선(貂蟬), 양옥환(楊玉環)이 바로 고대중국의 4대 미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약간 익숙치 않은 이름이 보일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양귀비(楊貴妃)라는 이름으로만 불려진 그녀의 본명이 바로 양옥환입니다.

이러한 4대 미녀들 안에서도 순위가 정해져 있습니다고대의 정론에 따른 순위에 의하면서시가 제일(第一)이고왕소군이 그다음초선이 그뒤를 따르며양귀비가 맨끝에 위치합니다중국에서는 1대 미녀인 서시를 가장 으뜸이라고 여깁니다중국인은 서시를 미()의 화신이자 대명사(代名詞)라고 일컫습니다그러므로 제가 제목으로 따온 구절(閉月羞花之貌,沉魚落雁之容)과 같은 영예로운 호칭을 중국인들로부터 얻게 됩니다.


閉月羞花之貌,沉魚落雁之容속의 폐월(閉月), 수화(羞花), 침어(沉魚), 낙안(落雁) 각각이 모두 역사적 사례 이야기가 집약된 표현들입니다. 앞서 언급된 순서대로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침어는 서시가 빨래하던 때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낙안은 왕소군이 변방으로 떠나는 이야기를 가리킵니다. 폐월은 초선이 달을 보며 기도하던 이야기를 이야기합니다. 수화는 양귀비가 꽃을 감상할 때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서시

초선

왕소군

양귀비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포권례’와 ‘공수례’의 구별

[공유] 남자 헤어스타일 총정리, 남자들의 컷과 펌 종류의 모든 것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