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마냥 불공평하기만 한 존재하는 것조차도 모르는 신을 불평하고 불만을 가지기만 했었던 시절을 가지고 있었다. 아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그렇지 않다고만 생각하고 있었을 뿐이지 실제로 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모두가 전혀 이치에 맞지 않았다.
 성인군자(聖人君子)가 될 생각은 없지만 적어도 인간이라면 성인과 군자에 최대한 근접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말 여러가지 이야기를 담고 싶고 적어내고 싶다. 물론 소재들은 무궁무진하다. 그렇지만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 도저히 길게 쓰고 싶어도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이 너무 아프다. 그래서 매일매일 쓰는 것에 초점을 두는 건 유지하되, 가볍게 최대한 가벼울 수 있도록 글을 쓰고 싶다.
 오늘은 그녀와 아주 많이 가까워졌다고 생각될 만큼 친해졌다. 그녀의 가족 구성원을 물어보았고 알 수 있었다. 나보다 2살 정도 많다는 것도 알았다. (아, 중국은 나이를 어떻게 계산하는 걸까? 만약 우리와 똑같이 계산한다면 딱 2살 차이가 나는건데...) 앞으로 姐姐(누나)라고 부를 수 있게 되었는데... 马姐姐가 좋을까? 아니면 그냥 姐姐라고 부르는 게 좋을까? 하여튼 姐姐로 바꾸고 싶었었는데 정말 다행이다.
 항상 매사에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 난 전혀 그럴 수도 없을 뿐더러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취사선택. '선택'과 '집중'이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많이 들어보았다. 분명 우리는 항상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는데도 잘 모른다. 그래서 누구나 쉽게 지치는 것이 아닐까?
 웹 상에서의 일기장 작성은 위험하지 않을까? 그래서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는 정말 까다롭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포권례’와 ‘공수례’의 구별

[공유] 남자 헤어스타일 총정리, 남자들의 컷과 펌 종류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