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상하이 무역관] 맥도널드, 중국서 가맹영업 본격화한 진짜 속내는? [출처] [상하이무역관] 맥도널드, 중국서 가맹영업 본격화한 진짜 속내는?|작성자 kotra 중국지역본부


안녕하세요 상하이 무역관입니다맥도널드의 가맹영업 본격화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_<
맥도널드는 지난 2010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해왔는데요가맹점이 전체 점포의 5% 미만으로 무척 적었던
데다 대부분이 2,3선 도시에 위치해있었습니다하지만 최근에는 맥도널드가 상하이선전 등 1선 도시를 위주로 가맹영업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데서 과거와는 다른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맥도널드의 가맹영업 본격화 전략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맥도널드는 실력있는 가맹주를 모집하기 위하여 기존의 800만 위안에서 200만 위안으로 가맹비를 낮추고 가맹점모집설명회를 한 달에 여러 차례여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가맹비를 낮추는 데는 가맹주 모집을 위한 것 뿐 아니라 다른 의도도 숨어있는데요중국의 1, 2선 도시 중심지 상가의 임대료는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이러한 상황에서 대부분의 맥도널드 매장은 번화가에 있고 10, 20년 단위로 임대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맥도널드는 현재 임대료 문제에 직면해있지요따라서 가맹점포를 늘리는 것이 맥도널드로서는 임대료 부담을 더는 방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래 맥도널드가 처음 중국시장에 진출했을 당시에는 직영방식을 고집하였는데요맥도널드가 그간 가맹점을 늘리는 것에 대해 보수적이었던 이유는 프랜차이즈 가맹영업으로 매장별 수준이나 품질이 들쑥날쑥해져 브랜드가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하지만 경쟁사인 KFC가 급속도로 사업을 확장하고 중국식 체인점도 수없이 생겨나면서 맥도널드에 큰 압력을 불어넣게 되지요.



KFC, 더커스(德克士), 맥도널드의 매장 수
상호명
KFC
더커스
맥도날드
매장 수()
4200(2012년 말)
2000(2013년 9)
1700(2013년 월)
더커스는 중국 토종기업이 세운 서양식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점이었으나 1999년 대만계 딩신그룹이 인수함.
자료원코트라 상하이 무역관 자체 조사



맥도널드가 2015년까지 중국 전체 20~30%의 직영매장을 가맹점으로 전환할 예정이어서 향후 맥도널드와 KFC간의 경쟁이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무척이나 기대되네요!^^ 더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오늘은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행복한 하루보내세요~! 이상 상하이무역관이었습니다!
모든 세계적인 기업들이 저렇다고 봐야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포권례’와 ‘공수례’의 구별

[공유] 남자 헤어스타일 총정리, 남자들의 컷과 펌 종류의 모든 것

[실전 중국어] 일회용 타투 스티커 紋身貼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