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세 번째 시험이자 두 번째 중간시험을 준비하며 - 리더십에 대하여

『올바른 인생성공을 위한 리더십 이해·진단·개발』


블로그에 올리고 싶은 과목명은 리더십이에요. 담당은 박유진 교수님입니다.

해당 강의는 솔직히 와닿지 않는, 그다지 생명력이 없는 수업이었는데... 제목의 공저이신 것이 놀라웠지요. 그러나 책은 좋네요. 아무튼 한 번 써내려가보고자 합니다.

Chapter 1. 인생에서 리더십이 왜 중요한가?
 ⓐ 성공의 잣대는 무엇인가?
  성공은 두 잣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내면적인 성공과 외면적인 성공으로 말이다. 내면적인 성공은 주관적 성공이다. 타인의 평가보다 자신이 평가해보는 성공의 측면이다. 그에 반해 외면적인 성공은 비교적 객관적인 성공이다. 타인의 성취와 지위 등을 자신의 그것과 비교함으로써 성공의 정도를 바라본다.
 ⓑ 올바른 성공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자.
  정당한 방법으로 꿈을 실현하여 사회적으로도 긍정적 평가를 받는 것.

Chapter 2. 올바른 성공의 방법은 무엇인가?
 ① 현실을 출발점으로 받아들이고 과거보다 미래를 생각하자.
 ② 좋은 성품을 갖도록 노력하자.

Chapter 3.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셀프 리더십이란?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하여 스스로의 생활을 충실하게 관리하고 유지해 나가는 활동.
  ⓑ 리더십의 속성들 중에서
   ② 긍정적 변화의 창출을 지향함.
   ⑤ 불확실한 위기의 상황에서 보다 선명하게 나타남.
   ⑥ 몇 가지 개성적인 특성들을 강렬하게 갖추었을 때 더욱 발휘되는 것.
   ⑧ 구성원들에게 보람과 의미감을 갖게 하는 것.

Chapter 4. 리더십 이론 1; 리더의 힘, 영향력이란 무엇인가?
  ⓐ 영향력(권력)의 기반들
    1. 합법적 권력
    2. 보상권력
    3. 강제적 권력
    4. 전문적 권력
    5. 준거권력
    6. 정보권력
    7. 연결적 권력(배경권력)
  ⓑ 구성원들의 반응
    크게 세 가지로 나타난다고 한다. 몰입, 복종, 저항

Chapter 5. 리더십 이론 2; 리더로서 바람직한 특성은 무엇인가?
  ⓐ 자신의 장점이 되는 특성은 무엇인가?
    포용력, 책임감, 계획성, 지적 열망
  ⓑ 자신의 카리스마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생각해보자.
    포용력은 친화력과 함께 개발함으로써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개발시키고, 책임감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여 믿을 수 있는 카리스마를 개발시키며, 계획성은 결단력과 함께 함으로서 허세가 아닌 카리스마를 개발시키며, 지적열망은 지식표출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여 지적인 카리스마를 개발시킬 것이다.

Chapter 6. 리더십 이론 3; 리더로서 바람직한 행동은 무엇인가?
  ⓐ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분류한 리더의 세 유형과 각각 효과적인 상황은 무엇인가?
    1. 민주형: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가진 구성원들이 참여 욕구가 강하며, 시간적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효과적이다.
    2. 권위형: 구성원들의 판단 능력이 낮고,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상황에 효과적이다.
    3. 방임(위임)형: 구성원들이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자율욕구가 강하고 자율팀이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 효과적이다.
  ⓑ 리더의 바람직한 행동유형에 대해 견해를 생각해보자.
   코치형 → 민주형, 초기에는 구성원들의 입장에서 함께 공감하는 참여를 유도하고 그들과 함께 성장한다는 점에 유의하면서 차츰차츰 구성원들을 존중하고 어떠한 과정에 보다 자발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한 리더의 행동유형이라고 생각한다.

'중간고사 참고자료' 라는 것을 토대로 이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리더십을 책으로 배운다는 것에 대해서는 저 또한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봅니다. 이 책에서 이렇게 쓰여져 있답니다.
사람들은 성공의 희망을 품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성공의 확신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것이다. 우리는 공부와 경험을 통해서 어떻게 사는 것이 성공의 길인가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아는 것보다 실천이 중요하다.
젊은 날이란 '어떻게 살아야 성공하고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인정받을 것인가'를 깨닫고 실천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분명한 사실은 성공이란 생각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현실의  어려움들을 헤쳐 나가는 실천을 통해 얻어진다는 것이다. 
 설마 솔직하게 강의가 별로다라는 것을 만약 보게 된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으려나요... 안 보시길 바랄 수밖에 없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포권례’와 ‘공수례’의 구별

[공유] 남자 헤어스타일 총정리, 남자들의 컷과 펌 종류의 모든 것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