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설] 경향신문 제 21616호 (2015. 1. 26. 월요일) "오피니언 지면" pp.29~31.

[김형경의 뜨거운 의자]


<자기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 

" 타인의 눈으로만 바라보는 나, 만족감은 없고 공허함만 커져 일그러진 거울을 깨는 용기와 기성세대의 관용을 기대한다."

  첫 시작은 소설가 김형경의 실제 경험이다. 그러나 두 문단이 지나고 나면 진정한 서론이 나온다. 아래는 그 서론의 일부분이다.
(...)타인과 사회에 해가 되지 않고, 공동체의 미풍양속을 해치지 않고, 법에 저촉되는 반사회적 행동이 아닌 이상 나는 무엇이든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다고 믿는다.
  아래에 인용한 문장을 담은 문단부터 진짜 이야기가 시작된다.
(...)사회에서 스승이나 어른으로 모셨던 권력자와 헤어지면서 스스로 진정한 어른이 될 준비를 하는 것이다. 물론 모든 선택과 결과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그것이 참자기, 주체적 삶, 자기 삶의 주인 되기 등의 언어로 표현되는 삶의 내용들이다.
  문단 하나를 인용하고자 한다.
내면에 주체성이 형성되지 못했을 때 가장 큰 문제는 공허감이다. 무엇을 해도 만족감, 행복감을 느끼지 못한다. 그럴수록 오히려 주변 사람에게 맞추기 위해 입장을 바꾸고, 타인과 어울리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고, 조직에 소속되기 위해 개성을 마모시킨다. 자기를 잃은 현대인들이 위험한 이유는 사회적 개인에서 일탈의 군중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사회학자들은 말한다. 그들은 외부 기준과 요구에 자기를 맞추느라 일그러진 거울 같은 자아를 갖고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두 문장을 더 인용하고자 한다.
참자기, 주체적 삶, 자기 삶의 주인 되기 등을 실현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당사자의 용기일 것이다. (중략) 그보다 중요한 또 한가지 조건이 있다면 젊은이들을 대하는 기성세대의 관용이라고 생각한다.
 명심보감의 해당 구절이 떠오른다. 아래에 있으며, 正己篇에 있는 내용이다.
 子曰 三人行, 必有我師焉. 擇其善者而從之, 其不善者而改之.
[과학 오디세이] 99%를 위한 과학 교육

지난 해에 흥행한 <인터스텔라>를 시작으로 글이 시작된다.
교육과 관련된 문제가 늘 그렇듯 원인은 중층적일 것이다. (중략) 이런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싫어하는 이유가 과학 자체가 근본적으로 재미없어서라기보다는 과학이 교육되는 방식과 그 구체적인 내용이 학습자의 흥미와 삶에 공명하지 못하기 때문임을 시사한다.
 아래는 제목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을 인용한다.
(...) 이렇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중등 과학교육이 전체 인구의 1%도 안될 미래의 과학자를 키워내기 위한 내용과 형식으로 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중등 과학교과서와 대학 과학교과서는 그 구조와 형식이 거의 동일하다. 차이는 얼마나 '심화'된 내용이 담겼는지에 있을 뿐이다.
 나 또한 과학을 무진장 좋아하게 된 게 한참이 지나서라서 매우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 고등학교 때에는 이미 문과를 선택한 상황이었고 수능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갑자기 이과로 바꾸는 모험을 할 수가 없었다. 애초에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선택이 발생한 것에서 문제가 있지만 어떠한 선택에 대한 대안으로 처음에 선택했던 것을 바꿈으로서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

[여적(餘適)] '지지율 30%' 대통령

벌써 "레임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너무 이르지 않을까...

마지막 단락에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연말정산' 파동, '문고리 3인방' 건재를 확인시킨

청와대 개편 등을 지켜보면서 '오직 박근혜'를 외치던 '팬덤'들마저 자꾸만 국민과 맞서겠다

는 대통령을 떠나고 있음이다."라는 문장이 있다. 청와대 개편은 솔직히 판단하기가 힘들

다. 그러나 나 또한 "신년 기자회견"과 "'연말정산' 파동"은 큰 문제를 일으킨 사건이라고 생

각한다. 이런 식의 기자회견이라면 신년 연설을 준비하는 것이 백번 지당하다. 기자들의 물

음 하나하나가 모두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런데도 대통령의 답변은... 정말 실

망스럽다. 그리고 연말정산에서의 '싱글세'라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로 세금 문제를 일으켜

야 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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