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 예술 : 중국화

 中国传统艺术:中国画

清明上河图

中国画又叫国画,它是用毛笔、墨及颜料,在宣纸或绢上画出的画。中国画与中医、京剧一起,被誉为中国的“三大国粹”。
中国画按内容分,主要有人物画、山水画、花鸟画三大类。
布袋和尚图
战国时,中国已经有了比较成熟的人物画,唐朝时达到了顶峰。著名的人物画家有顾恺之、吴道子等。
山水画是表现山川美景的画种。它产生于泰代,隋唐时成为独立的画种,宋代达到了很高的水平,工整富丽,佳作纷呈。著名的山水画家有李思训、范宽、唐寅等。
花鸟画画的是自然界中的花卉、鸟兽、鱼虫。南北朝时出现了花鸟画,宋代走向成熟。著名的花鸟画家有擅长画花鸟的朱耷、擅长画竹子的郑燮、擅长画鱼虾的齐白石等。
中国画暗画法分,主要有工笔画和写意画。它不像西画家的素描,如实描写,而是重神韵、重意境,推崇“画中有诗”,比如徐悲鸿先生画马,对马的形态特征了然于心后,简单数笔,画出的马却要比真马更真、更美。再如写意画家齐白石先生在一幅画上,画两只小鸡在争食一条蚯蚓,互不相让,题曰:“他日相呼”,意思是“两个小家伙现在不懂事,为一条小虫打得不可开交,他日长大了,手足情谊依然深厚,还是要相呼相唤的”,把小鸡完全拟人化了,奇遇了他对人生的感悟。总体而言,中国画画风往往气魄宏达,笔势流动,既粗犷豪放,又细密瑰丽,内容丰富博杂,形式多姿多彩。
一幅国画作品,除了图画以外,还有诗文和印章。因此,中国画是诗、书、画、印相结合的艺术。它的艺术成就和民族风格早已受到世界人民的赞誉。中国画不仅能美化人们的生活,而且能给人们带来高雅的情趣和艺术享受。

洛神赋图

국화(國畵)라고도 부르는 중국화는 붓과 먹, 안료 등으로 화선지나 비단에 그리는 그림이다. 중국화는 중의학, 경극과 함께 중국의 3대 국수(國粹)로 일컬어진다.
중국화는 내용에 따라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인물화, 산수화, 화조화로 나뉜다.
风雨牧归图
전국 시대에 이미 성숙된 중국의 인물화는 당 나라 때에 이르러 절정에 도달하였다. 유명한 인물화가로는 고개지(顧愷之), 오도자(吳道子) 등이 있다.
산수화는 자연의 아름다운 경관을 표현하는 그림이다. 진 나라 시기에 생겨나서 수당 시대에 독립된 영역을 이루었으며 송 나라 시기에는 아주 높은 수준에 올랐다. 유명한 산수화가로는 이사훈(李思訓), 범관(范寬), 당인(唐寅) 등이 있다.
자연의 화훼류, 새와 짐승, 물고기와 벌레 등을 그리는 화조화는 남북조 시대에 출현하여 송 나라 시기에 이르러 성숙되었다. 유명한 화조화가로는 꽃과 새 그림에 능했던 주답(朱耷), 대나무 그림에 정통한 정섭(鄭燮), 물고기와 새우 그림에 뛰어났던 제백석(濟白石) 등이 있다.
중국화는 화법에 따라 공필화(工筆畵)와 사의화(寫意畵)로 나뉜다. 서양화가들처럼 사실 그대로 묘사하면서 데생하는 것이 아니라 운치와 정서에 중점을 두고 그림 속에 시()가 있음을 지향한다. 예컨대, 화가 서비홍(徐悲鴻)은 말을 그릴 때 말의 형태적 특징을 기억한 후 그릴 때는 간략한 필치로 그렸다. 이렇게 그린 말은 현실의 말보다 더 진짜 같고 보기도 훨씬 좋았다. 사의화가(寫意畵家) 제백석은 한 마리의 지렁리를 두 마리의 병아리가 물고 당기는 그림을 그렸다. 두 마리의 병아리를 그리고 그 그림의 제목을 타일상호(他日相呼 : 이 두 녀석이 뭘 잘 몰라서 한 마리 벌레를 놓고 갈라먹지 못하고 있다. 장차 자라서 형제의 정이 깊어지면 서로 찾게 되리라.) 라고 하였다. 이 그림은 병아리의 의인화를 통해 인생에 대한 화가의 깨달음을 표현했다. 종합해서 말하자면 중국화의 화풍은 기백이 넘치고 필치가 유동적이며 거칠고 호방한 듯하면서도 세밀하고 아름다운 면을 갖추고 있다. 또 내용적으로도 풍부하며 형식 또한 다채롭다.
한 폭의 중국화에는 그림 이외에도 그림과 관련된 시문과 낙관이 들어 있다. 이 때문에 중국화는 시(), (), 그림(), 도장()이 결합된 예술이라고 한다. 중국화의 뛰어난 예술성과 민족성은 일찍부터 세계인의 칭송을 받아 왔다. 중국화는 인간의 생활을 아름답게 해줄 뿐만 아니라 고상하면서도 우아한 정취를 가져다 주어 우리로 하여금 예술을 누릴 수 있게 해주고 있다.

瑶台步月图
《주석》

고개지(顧愷之) : 동진시대 유명한 화가. 348~405.
                            오도자(吳道子) : 8세기 전반에 살았던 당나라 때의 유명한 화가로 그가 그린 그림 속 인물의 허리띠가 바람에 움직이는 듯 하다고 하여 사람들은 그를오대당풍(吳帶當風)’이라고 칭찬하기 일쑤였다.
이사훈(李思訓) : 당나라 때의 유명한 화가. 651~716.
범관(范寬) : 송나라 때의 걸출한 실력이 출중한 화가. 구체적인 생몰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음.
당인(唐寅) : 자는 백호(伯虎)이며 명나라 때의 유명한 화가. 1470~1523.
仙山楼阁图
주답(朱耷) : ‘팔대산인(八大山人)’이라는 호를 가졌으며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화가. 1626~1705.
정섭(鄭燮) : ‘판교(板橋)’라는 호를 가졌으며 청나라 때의 유명한 화가이자 문학가. 1693~1765.
공필화(工筆畵) : 화면 가득 대상물을 세밀하게 그리는 그림.
사의화(寫意畵) : 그림의 정신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그림.




원문 : 文化常(外语教学与研究出版社
번역 : 김재형

그림 : 百度图片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포권례’와 ‘공수례’의 구별

[공유] 남자 헤어스타일 총정리, 남자들의 컷과 펌 종류의 모든 것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